Leica Summarit f=5cm 1:1.5
1949해에Ⅲf용(L마운트)(으)로서 등장한 대구경 표준 렌즈, 즈마릿트50mm(을)를,M3의 등장에 맞추어M마운트화한 렌즈입니다.
이것보다 먼저Xenon(쿠세논) 50mm f1.5그렇다고 하는, 슈나이더사의 설계가 되는 대구경 렌즈(L마운트)가 있습니다만, 본렌즈는 자사 설계로 신종 광학유리를 채용하는 등 해 성능의 향상을 도모한 것입니다.「즈마릿트」명칭의 렌즈는 그 밖에 컴팩트 카메라minilux에 탑재되고 있다Summarit 40mm f2.4하지만 있습니다만,RF용무에서는 본렌즈만입니다.
경동은L마운트의 것을 답습하고 질이 다른 크롬도금의 링을 조합하는 수법입니다.캐논 외 일본제의 렌즈에도 디자인면에서 많이 영향을 준 것으로, 외형은 깨끗이로서 비교적 날씬한 인상입니다만, 의외로 중량감이 있습니다(약320g).
또, 헬리코이드 링의 레버에는 무한원스톱퍼도 갖춰져 있습니다만, 그 동작음, 즉 헬리코이드가 매끄럽게 회전해 마지막에 스톱퍼가 걸릴 때의 소리도, 말로 나타내면“파틴”이 되겠지만, 그 중량감 충분한 영향은 정밀한 구조 포함이 되고 있는 것을 충분히 납득시켜 주는 것입니다.
조임 링에는 클릭 스톱이 없고, 또 지표도 등간격이 아닌 등 과연 클래식인 구조입니다만, 실로15매(!)것 조임 날개가 훌륭한 원형에 좁혀져 가는 것처럼은, 무심코 웃트리와 하게 해 버립니다.덧붙여서, 경동측에 조임치가 조각하고 조임 링으로 지표(▲)의 (쪽)편을 작동시키게 되어 있습니다.이것은Summicron 90mm f2그렇지만 볼 수 있는 형식입니다만, 조금 변화종, 이라고 하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즈마릿트50mm(은)는, 소위“버릇구슬”이라고 해도 유명합니다.개방 조임시에 아웃 포커스 부분이 매우 크고 노망느낌이 되는 것, 또, 특히 역광 기색때에는 약간 플레어 같음도 남기 위해서, 피사계 심도가 실제 이상으로 얕게 느껴지거나 소프트 렌즈와 같은 묘사라고 평가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단, 잡지등에 게재되는 작례에서는, 렌즈의 특징이 과장되는 조건(반역광으로 푸드 미사용, 등)하지만 고의로 선택되고 있을 가능성, 혹은 정비 상태 외 렌즈의 개체차이라고 하는 조건의 차이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렌즈의 묘사에 관한 기사를 읽으실 때는, 일단 이러한 일을 명심해 두는 것이 베타일까하고는 생각합니다.
여하튼, 자기 자신에서는 그 종의“실험적”촬영은 가고 있지 않습니다.대구경 표준 렌즈이므로 당연히 개방 조임 부근에서는 피사계 심도가 비교적 얕은 것입니다만, 순광에서도 하이라이트등에 약간 스며들어가 느껴지는 부분도 있어, “Sweet”인상의 화상이 되는 것은 확실합니다.또, 하이라이트가 크고 아웃 포커스의 부분, 특히 전경에 있으면 그 노망이 꽤 눈에 띄므로, 노망이 크고, 색타기가 얕다고 한 인상으로도 되리라고는 생각합니다.
한편,f5.6정도까지 짜면, 화상은 키릭과 샤프한 인상을 강하게 합니다.이와 같게 조임치에 의해 화상의 인상이 변화하는 근처가 즈마릿트의 재미, 라고 평가되는 곳은 있습니다.어쨌든, 통상의 조건으로 실제로 사용해 본 느낌에서는, 특별 플레어 같음 등도 없게 색재현도 도달해 뉴트럴, 이라고 하는 것이 나의 감상입니다.
즈마릿트50mm(은)는, 렌즈 자체도 매우 마무리의 좋은“예술품”이라고 말해 좋은 물건입니다만, 악세사리류도 또, 기술자의 성실함이 스트레이트하게 스며든 일품입니다.
먼저 특징적인 것은, 지극히 중후한 구조의 후드(XOONS)입니다.두꺼운 놋쇠에 흑의 지지미 도장을 한 상형으로, 파인더 시야 확보를 위한 노치를 베풀고 있습니다.이것은 즈마르50mm f2용무의 디자인에 가까운 것으로, 정직한 곳장착시의 밸런스는 자주(잘) 않고,M형태의 보디군에는 약간 어색한 감은 면할 수 없을 것입니다.그러나, 렌즈 코팅이 아직 일반적이지 않고 불필요한 입사광컷을 위해서 후드의 중요도가 높았던 무렵의 모습을 현저하게 둔다고 하는 의미로, 매우 흥미로운 일품입니다.본렌즈에서는 이미 코팅이 베풀어지고 있습니다만, 후드의 사용이 유효하다 (일)것은 어느시대에도 바뀌지 않습니다.
필터지름은 쿠세논과 동일한41mm그리고, 즈미크로50mm등의M마운트 표준 구경(39mm)(와)과는 다릅니다.이 구타입·권리 순정 필터는, “타카가 필터”입니다만, 렌즈 누름의 안쪽 링이 윤지우기흑도장으로 완성할 수 있어 반사 방지에 자그마한 신경을 쓴 매우 할 수 있어의 좋은 것입니다.
덧붙여 본렌즈와 같이 초기의 것은 씌워 식 필터도 사용할 수 있는 겸용 타입 때문에, 렌즈 첨단에 필터 장착용의 도랑이 잘라 있습니다